1. 동시접속자 기능 설명
뉴스브릿지는 관리자 페이지 상단에 현재 접속하고 있는 사용자의 수를 표시해 동시접속자가 얼마인지 실시간으로 알 수 있도록 했습니다.
2. 구글 어낼리틱스와의 비교
많은 분들이 구글 어낼리틱스의 측정치와 뉴스브릿지에서 보여지는 측정치가 다른 것에 대해 궁금해 하십니다.
뉴스브릿지의 '동시접속자 수 표시' 기능은 구글어낼리틱스의 동시접속자 수를 보여주는 기능과 비교했을 때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에서 기본적으로 동일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여기서 일반적인 분석기와 다르게 구글어낼리틱스는 유효하지 않은 자의 접속을 판정하고 이를 최종 측정치에서 빼는 단계를 거칩니다. 그리고 이를 규정하는 기준은 외부에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유효하지 않은 사용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람이 아닌 검색엔진이 보내서 자료를 수집하는 크롤링 봇을 감지하는 경우 크롤링 봇의 접속을 찾아내 통계에서 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짧은 시간동안 빠른 속도로 페이지를 반복해 접속을 시도한다던지 등등 많은 항목과 필터링 할 기준을 만들고 배제할 수 있습니다.
이 항목과 필터링 기준은 지금도 새로 생겨나고 조정되고 있을 것이라 추측됩니다.
이렇게 유효하지 않은 사용자로 걸러진 숫자가 어떤 기준으로 얼마나 걸러지는 지 구글은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있습니다.
3. 동시접속자 숫자 차이 원인과 현상
이렇게 유효하지 않은 사용자가 걸러지고 난 구글어낼리틱스의 숫자는 항상 뉴스브릿지의 수집된 수보다 적어질 수 밖에 없으며 오차가 발생합니다.
이 오차는 일관적이지 않으며 편차가 커지거나 작아질 수 있습니다.
구글어낼리틱스는 일별 또는 월별로 이미 집계된 숫자를 보여주는데요, 이 데이터를 확인하는 시점마다 숫자가 조금씩 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구글 어낼리틱스가 유효하지 않은 사용자를 거르는 작업을 어느 시간대에 몰아서 사후처리하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이렇게 달라지는 숫자가 많게는 최대 10% 정도 차이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4. 뉴스브릿지의 조치
동시접속자 수가 뉴스브릿지와 구글어낼리틱스 사이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불가피 한 상황임을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뉴스브릿지는 구글어낼리틱스가 보여주는 숫자와의 차이를 줄이고, 두 수치의 증감 추이를 동일하게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 측정치 중 한쪽이 줄어드는데 다른 한쪽이 늘어나는 등 서로 다른 지표를 보여준다면 그 데이터는 지표로서의 가치를 잃게 됩니다.
뉴스브릿지는 이 두 측정치가 유사한 추세로 변화하고 있는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미세조정을 통해 구글어낼리틱스와 추이를 유사하게 맞춰 가고 있습니다.
오차범위 ±5% 안에서 유지되도록 노력 중입니다.
뉴스브릿지의 동시접속자 지표도 안심하고 믿을 수 있는 지표라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도 편리하게 트래픽 모니터링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개선해 나가겠습니다.